수험생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안정적인 직장을 얻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호직 공무원 경우에는 자신의 능력을 살려서 전문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직장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간호직 공무원의 업무와 근무지, 특징, 장점, 월급, 간호직 공무원 시험 일정, 응시자격, 과목, 경쟁률, 합격선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8급 간호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본인이 근무지가 어딘지에 따라서 하게 되는 업무가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전국에 있는 국립, 공립, 시립 병원과 다양한 지역에 있는 시, 군, 구, 읍, 면 단위의 보건소와 의료원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 근무지에 따른 업무에 대해서 알아보면, 먼저 복지센터에서는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보건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만성 질환은 없는지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여러 행정 업무도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와는 조금 다르게 국/공립/시립 병원, 의료원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병원에서 근무를 하는 간호사와 동일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보건소에는 지역 주민들에게 예방 접종과 관련되어 있는 주사를 관리하는 등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에 관한 의료사업을 담당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간호직 공무원의 장점과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일반 간호사와는 다르게 규칙적으로 생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일반 간호사의 경우에는 3교대 업무와 야간 근무 등 불규칙한 시간에 업무를 보게 되기 때문에 소모되는 체력이 크지만, 간호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지정된 시간에 근무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간호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타 직렬과는 다르게 8급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시작부터 높은 월급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시작점이 다른 직렬에 비해서 높기 때문에 승진 역시 빠르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호직 공무원 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지방직 원서접수 일정은 3월 25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필기시험은 6월 22일 토요일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어서 간호직 공무원 시험 응시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다른 직렬과 마찬가지로 만 18세 이상만 응시 가능하며, 지방직으로 채용하고 있으므로 거주지 제한을 만족하셔야 합니다. 또한 필수 자격증으로 간호사 또는 조산사 자격증이 있는 경우만 시험 응시가 가능하므로 사전에 미리 준비를 해두시길 바랍니다.

 

수험생들이 간호직 공무원 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공통과목으로 국어와 영어, 한국사를 공부하셔야 하고 전공과목으로는 지역사회 간호학과 간호관리학을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2024년에는 서울시 선발의 경우에도 경력 채용에서 공개채용으로 바뀌면서 동일하게 5가지 과목을 응시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간호직 공무원 지역별 경쟁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경기도에서 수원시는 94.5:1, 남양주시는 28:1, 안양시는 44.4:1, 시흥시는 49:1, 파주시는 28:1, 의정부시는 25: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양주시에서는 18:1, 이천시는 21.33:1, 포천시는 6.67:1, 양평시는 10.67:1, 여주시는 15:1, 연천군은 16: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강원도의 춘천시에서는 18:1, 강릉시는 22.5:1, 속초시는 14:1, 삼척시는 18:1, 홍천군은 18:1, 영월군은 2:1, 정선군은 7:1, 철원군은 9.5:1, 양양군은 11: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경상북도에서는 안동시 경쟁률 24:1, 상주시 22:1, 영양군 11:1, 고령군 117:1, 의성군 14:1, 예천군에서 12:1을 기록하였는데요. 다른 지역에 비해서 비교적 낮은 경쟁률 수치를 보였습니다.

 

간호직 공무원 합격선의 경우에는 경기도에서 수원시 93점, 남양주 92점, 안양시 94점, 시흥시 82점, 파주시 91점, 의정부시에서 88점을 기록했는데요.

 

강원도에서는 춘천시 79점, 강릉시 80점, 속초시 72점, 삼척시 82점, 홍천군 86점, 양양군 81점의 합격선을 기록했습니다.


이상으로 간호직 공무원의 업무와 근무지, 특징, 장점, 월급, 간호직 공무원 시험 일정, 응시자격, 과목, 경쟁률, 합격선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24/25년 간호직 공무원 시험 합격은?

▼간호직 패스와 함께!▼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