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무원시험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이번 글에 꼭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군무원시험일정을 비롯한 종류, 근무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특히 시험과목이나 경쟁률 등에 근무하신 분들이라면 오늘 자세하게 알아볼 예정이니 마지막까지 집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군무원 종류, 근무지

먼저 군무원 종류와 근무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방부는 사령부 내에서 순환을 하는데요. 서울, 과천, 인천 등의 수도권을 중심으로 근무를 하게 됩니다. 훈련 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군무원 종류 중 하나입니다. 

 

다음으로 군무원 공군은 대부분 부대가 도심지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시 도심지 근처 업무를 놓치고 싶지 않은 수험생 분들에게 매우 추천하는 군무원 종류입니다.

 

육군은 국내에 부대가 상당히 많은데요. 최초 발령지를 기준으로 광역권 내 분기별 순환을 합니다. 순환에 따른 부담은 거의 적기 때문에 많은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군은 대부분 해안지역에 위치합니다. 인천, 부산 등에 부대가 위치해있으며 해병대는 서해 5도나 김포로 발령이 납니다.

 

응시 조건

군무원시험에 도전할 분들이라면 응시 조건에도 집중을 하셔야 합니다. 9급 군무원은 만 18세 이상이라면 도전할 수 있고 7급 군무원시험은 만 2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력과 경력은 따로 보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도전하실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9급 시험과목

다음으로는 9급 시험과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9급과 7급 군무원 모두 국어 과목을 공통 과목으로 봅니다. 9급 군무원은 전공 과목으로 두 과목을 보며, 7급 군무원은 세 과목을 봅니다.

 

많은 수험생 분들이 도전하시는 행정직은 행정학과 행정법을 전공 과목으로 봅니다. 군부대 내 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사서직은 자료조직론과 정보봉사론을 봅니다. 군부대 내 군수품을 책임지는 군수직은 행정법과 경영학을 봅니다. 군사정보는 군사정보학과 정보사회론을, 기술정보직은 국가정보학과 정보사회론을 응시합니다.

 

군부대 내 범죄를 수사하는 수사직은 형법과 형사소송법을 응시합니다. 토목직은 응용역학과 토목설계, 건축직은 건축계획학과 건축구조학, 시설직은 공기조화와 냉동공학, 전기직은 전기공학과 전기기기를 봅니다.

 

7급 군무원 시험과목

7급 군무원은 9급 군무원의 전공 과목에 한 가지를 더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행정직은 경제학, 사서직은 도서관경영론을 추가해서 응시하는 것이죠.

 

아무래도 급수가 더 높기 때문에 시험 과목 수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9급에서 7급으로 올라갈 때 걸리는 소요 시간을 생각할 때 7급 군무원시험에 도전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군무원시험일정

군무원시험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험공고는 4월 12일 금요일에 날 예정입니다. 원서접수는 5월 6일부터 9일까지 진행하며 해당 접수 기간을 놓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필기시험은 7월 13일이며, 면접시험은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응시합니다.

 

합격선 알아보기

군무원시험의 합격선을 국방부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행정직은 75점, 전산직은 78점, 사서직은 75점, 군사정보는 74점, 토목직은 58점, 건축직은 68점, 전기직은 69점, 환경직은 66점, 영상직은 60점, 일반기계직은 74점을 기록했습니다.

 

9급 기준으로 더 알아보면 행정직은 89.33점, 군사정보직은 69.33점, 기술정보직은 68점, 수사직은 90.67점, 토목직은 65.67점, 건축직은 64.67점, 시설직은 51.67점, 전기직은 73점, 전자직은 49점, 통신직은 46.67점, 전산직은 80점을 기록했습니다.

 

참고로 군무원 합격선은 시험에 응시한 수험생들 중에 가장 낮은 점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유있는 합격을 원하신다면 해당 합격선보다 더 높은 점수를 목표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군무원 시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수험생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수험생활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직렬 무제한수강

군무원 기적의패스로 시작하기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