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외국어와 관련된 유일무이한 국가공인 자격증인 무역영어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무역영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국내외 무역회사는 물론이고, 금융기관 혹은 해외영업과 같은 직무에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로의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부터 승진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현직자 분들도 많이 취득하고 있는데요.

물론, 해당 자격증 없이도 무역 관련 직무에 취업할 수 있지만, 가산점 부여 등 우대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취득하면 유리하게 활용이 가능해요.

 

그럼 무역영어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 가능한지 무역영어 시험일정, 접수 방법, 준비기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무역영어 시험 정보

무역영어 자격증은 1급부터 2급, 3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특이한 점이 무역영어 1급부터 3급까지 시험과목도 동일하고, 시험시간도 동일하다는 점입니다. 단, 출제되는 용어나 문장의 난이도가 등급에 따라 상이해지는데요.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각 등급별 검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역영어 1급]

4년제 대학 경상 계열 졸업자 수준으로 기업의 무역실무 책임자로서 갖춰야 할 무역 실무 전반에 대한 지식을 평가

[무역영어 2급]

전문대학 및 경상 계열 재학생 수준으로 기업의 무역실무자로서 갖춰야 할 무역실무 관련 지식을 평가

[무역영어 3급]

실업계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무역실무 관련 지식을 평가

 

이렇듯 3급 같은 경우에는 난이도가 너무 쉽기 때문에 취업 시장에서는 그렇게 선호되지 않는다고 해요.

 

시험과목은 영문해석, 영작문, 무역실무 이렇게 3과목으로 구성되어 객관식 75문항으로 출제되며, 90분 동안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요.

 

합격은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 득점할 경우에 합격이나, 무역영어 1급은 과목당 40점 미만의 과락 과목이 없어야 됩니다.

 

무역영어 자격증, 영어 실력 중요할까?

 

무역영어 자격증은 무역 관련 영문서류의 작성 및 번영 등 영어구사 능력은 물론, 무역 실무지식까지 평가하는 시험인 만큼 영어 능력이 중요한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역영어 자격증을 수월하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잘하는 것이 좋으나, 그렇다고 영어 능력이 부족하고 해서 취득하지 못하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무역영어 시험의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영어 실력도 있지만, 무엇보다 무역실무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영어 실력이 부족하다고 하여 자격증 취득을 포기하지 마시고, 너무 걱정되신다면 전문적인 학습기관의 도움을 받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24 무역영어 시험일정

한편, 무역영어 시험일정은 기존에 상시시험으로 시행되며, 4월부터 6월 상반기 시험과 9월부터 11월 하반기 시험으로 나뉘어 연간 총 52회 시험이 시행되었는데요.

 

[2024년 무역영어 시험일정]

하지만 올해 2024년부터는 5월과 11월 내 매주 일요일에만 시행될 예정으로 사실상 상시시험이 폐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무역영어 시험일정은 상반기에 5월 5일 일요일을 시작으로 5월 12일, 5월 19일, 5월 26일 시험이 치러지고, 하반기에 11월 3일 일요일을 시작으로 11월 10일, 11월 17일, 11월 24일 시험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즉, 앞으로 무역영어 시험일정은 1년에 총 8번의 시험만 시행되며 횟수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무역영어 접수 방법

무역영어 접수는 해당 회차 접수 기간 내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또는 직접 방문하여 접수 가능한데요. 방문 접수 시에도 절차는 동일합니다.

 

[무역영어 접수 절차]

STEP 01. 로그인 및 사진 등록

회원가입 후 응시하고자 하는 시험 종목과 급수를 선택한 후 본인의 사진 이미지 파일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STEP 02. 희망 지역 및 시험장 선택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과 지역 내 개설된 시험장을 선택합니다.

 

STEP 03. 선택 내역 확인 및 결제

본인이 입력한 사항을 확인한 후 수험료 및 인터넷 접수 수수료 금액을 결제합니다.

 

이렇게 접수를 마치고 수험표가 나온 경우에는 접수 내역 변경이 불가능하니 잘 확인 후 신중하게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무역영어 1급 준비기간

그럼 마지막으로 가장 많이 응시하시는 무역영어 1급을 기준으로 준비기간 및 공부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역영어 1급 준비기간은 보통 전공자 기준 한 달, 비전공자는 평균 2달 정도인데요.

 

특히 무역영어 1급 최근 합격률을 살펴보면, 2022년도에 19.09%, 2021년도에 29.50%, 2020년도에 34.97%를 기록할 만큼 높지 않은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일 경우 탈락하는 과락 기준이 존재하기 때문에 2급과 3급에 비해 더욱 철저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공부를 시작할 때 개념부터 확실하게 잡고 넘어가는 것을 추천하며, 개념 정리가 마무리되었다면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최신 출제 경향을 파악하면서 본인의 실력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기존에 알고 있었던 영단어라도 무역영어에서 사용하는 뜻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한 단어도 한 번씩 다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만약 영어 실력이 부족하신 분들이라면 한글로 된 것들을 본 후에 영어로 바꾸어 공부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면 훨씬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무역영어 1급 준비기간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 더욱 알찬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2024 무역영어 시험일정 준비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