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보기

<목차>

  • 노무사 시험 준비기간
  • 노무사 1차 공부 후기
  • 공인노무사 시험 합격률

오늘은 강의를 통해 공인노무사 시험을 직접 준비해보았어요.

수험생이라면 무엇보다 노무사 시험 준비기간을 체크하고

이에 맞게 공부 계획을 짜보셔야 할텐데요. 위 목차를

참고하여 준비기간과 공부 후기 등 자세한 정보를

아래 내용을 통해 살펴보시기 바래요!

 

노무사 시험 준비기간

 

 

1. 노무사 1차 준비기간 : 6개월

노무사 시험 준비기간부터 말씀드릴게요. 먼저 1차시험

준비기간입니다. 1차시험은 평균 6개월의 준비기간이

걸리는데요. 1차시험의 경우 객관식 5지선다형 형태로

문제가 출제되어 암기가 필요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에 2차시험과 비교하여 조금 짧은 준비기간이

소요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 노무사 2차 준비기간 : 1년 ~ 2년

노무사 2차시험 준비기간도 이어서 말씀드릴게요.

노무사 2차시험은 객관식으로 출제되는 1차시험과

달리 논술형 형태로 문제가 출제되는데요. 이 때문에

평균 1년 ~ 2년 정도의 준비기간이 필요해요.

1차시험과 비교하여 더 긴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는

사실 참고하여 준비를 해보시기 바랄게요.

 

3. 노무사 준비기간 : 최소 2년

그렇다면 노무사 준비기간은 전체적으로 얼마나

잡고 공부를 하면 될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차는

평균 6개월, 2차는 평균 1년 ~ 2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최소한으로 2년 정도의 준비기간을 잡고 공부를 하셔야

하는데요. 수험생분들은 노무사 시험 준비기간

참고하여 공부 계획을 짜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노무사 1차 공부 후기

 

과목명 강사명 후기
민법 박결 노무사 1차 민법 박결 교수님의 기본이론 강의를 듣고
공부해보았어요. 박결 교수님께서는 무엇보다 학생들이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강의를 진행해주셨는데요.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학습
방향성을 수월하게 잡아나갈 수 있었어요. 또, 내용 이해를
돕는 예시를 들어주시고 판서와 그림을 직접 그려가며
설명을 해주셨기 때문에 쉽게 기본기를 쌓아나갈 수
있었는데요.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강의였어요.

헷갈릴 수 있는 개념들은 명확하게 구분지어서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노무사 1차 민법 과목을 공부할 때
생기는 궁금증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실제 시험에 나오는 부분이나 중요 개념들도 짚어주셨어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이러한 출제 경향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핵심 개념 및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준비기간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점수를 높여나갈
수 있었어요. 실전 문제풀이 실력을 쌓기 이전에 기본기를
탄탄히, 효율적으로 다질 수 있는 강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민법 김춘환 노무사 1차 민법 김춘환 교수님의 기본이론 강의로
공부를 했어요. 강의는 교재 내용을 함께 살펴보며 설명이
이루어졌는데요. 김춘환 교수님께서는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강의력을 갖고 계셨어요. 중요한 부분은 확실하게
강조해주시고 내용 설명은 간결하게 진행해주셨기에
이론이 머릿속에 쏙쏙 잘 들어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강조하는 부분은 강하게 말씀을 해주셔서 더욱
집중력을 높여 공부를 할 수 있었어요.

노무사 민법에 등장하는 주요 단어나 개념들을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쉬웠으며 강의 중간에 질문
해주심으로써 내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확인해가며 공부를 할 수 있었는데요. 이로 인해 개념 정립을
더욱 빠르고 정확히 해나갈 수 있었어요.

또, 민법과 관련하여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함께
말씀해주셔서 법 조문이나 판례가 어떤 상황에 적용되는지를
알고 수월히 접근해볼 수 있었는데요. 반드시 암기가 필요한
부분까지 명확히 알려주셔서 시험 정답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노동법 류순건 류순건 교수님의 노무사 1차 노동법 기본이론 강의를
직접 듣고 공부했어요. 독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준비기간
동안 효과적인 학습법을 통해서 빠르게 이론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노동법 시험의 출제 비중이나
똑똑한 학습 전략에 대해 알려주셔서 시험 출제 경향에 맞게
효과적으로 공부를 해볼 수 있었어요.

교수님께서는 기본 개념부터 시작해 중요 개념까지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셨어요. 이해도가
높으니 노동법에 흥미를 붙여 공부를 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집중력도 향상되었는데요. 노동법이라는 과목이 왜 필요한지
함께 말씀해주셔서 학습 의지를 불태워볼 수 있었어요.

기본이론을 익히고 문제풀이도 진행해주셨어요. 배운 이론
내용들을 어떻게 실전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지 배워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내가 제대로 배운 것이 맞는지 실력도
점검하고 앞으로 어떻게 풀이 연습을 해나가야 할 것인지도
감을 잡아나갈 수 있었어요. 최신 시험에서 문제가 어떻게
출제되는지 경향도 알 수 있었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회보험법 황성원 황성원 교수님이 진행해주시는 노무사 1차 사회보험법
강의를 듣고 준비를 했어요. 교수님께서는 현직 노무사로
활동하고 계시다고 하여 더욱 믿음이 갔는데요. 사회보험법
과목을 조금 더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제시해주셔서
막막하기만 했던 학습에 의지를 불어넣을 수 있었어요.

또, 암기를 해야 할 부분과 아닌 부분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어요.
쉽게 암기하는 방법까지 함께 말씀해주셨는데요. 단어 앞 글자를
따서 암기하는 방법으로 수월히 내용을 익힐 수 있었는데요.
강의를 통해서 배운 암기 방법이어서 암기한 것들이
더욱 오랫동안 기억에 잘 남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강의는 전체적으로 중요한 핵심 내용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어요. 중요한 부분은 중요하다고 직접적으로
말씀을 해주셔서 불필요한 부분보다 핵심 부분을
중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준비기간을 줄일 수 있었는데요.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이 높은 부분도 짚어주셔서 이를
꼼꼼히 표시해두고 정답률을 높일 수 있도록 공부했습니다.

 

공인노무사 시험 합격률

 

이어서 공인노무사 시험 합격률은 어느 정도인지

짚어드리도록 할게요. 시험 합격률 정보를 통해 난이도

추세를 파악하고 이에 맞게 공부를 하시기 바라는데요.

노무사 1차시험 합격률부터 체크해보도록 할게요.

 

1. 2023 노무사 1차 합격률 : 35.1%

2023학년도 노무사 1차시험 합격률은

35.1%를 기록했는데요. 2022학년도 노무사

1차시험 합격률은 60.28%였어요.

 

2022학년도 시험까지 계속해서 합격률이

증가하다가 2023학년도 노무사 1차시험 합격률의

경우 하락했는데요. 합격자 수를 조절하기

위함으로 예상이 되어 올해 노무사 1차시험도

동일한 추세로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요.

 

2. 2023 노무사 2차 합격률 : 8.4%

2023학년도 노무사 2차시험 합격률은 8.4%

기록했어요. 2022학년도 노무사 2차시험

합격률의 경우 10.71%를 기록했는데요.

 

1차시험과 마찬가지로 2022학년도 시험까지

합격률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2023학년도

최근 시험에서 합격률이 감소했어요.

 

이를 통해 이번 시험 난이도를 예측해볼 수

있는데요. 합격자 수 조정을 위해 난이도가

높은 편으로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니 이점

반드시 참고하여 철저한 대비를 진행해보세요.


 

지금까지 노무사 준비기간과 1차 공부 후기,

시험 합격률까지 모두 안내해드렸어요. 노무사

시험 수험생분들께 꼭 필요한 정보들이었는데요.

 

노무사 시험 차수별 평균적으로 소요되는 준비기간,

강의를 통해 어떻게 공부할 수 있는지, 차수별

시험 합격률까지 전부 확인해볼 수 있었어요.

 

준비기간과 합격률 추세에 맞게 시험일까지

철저히 대비를 해보시기 바라며 강의를 통해

단기간 학습 효과와 정답률을 동시에 높여 실제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노무사 최신 출제 경향에

맞는 합격 전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