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황*희 합격생의 합격후기를 바탕으로 재정리하였습니다.

 

30대 중반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지방 4년제 졸업한 전업주부도 합격해서 후기를 써봅니다.

 

공대 출신이긴 하지만 컴퓨터와는 거리가 먼 기계과라서 쉽지 않았는데, 주변에 자격증을 취득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한 덕분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어떻게 육아와 병행해서 공부하고 합격했는지 공부법을 한 번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격증 준비 계기, 수험기간

 

저는 결혼과 육아로 인해 직장을 그만두고 육아에 전념하다가, 이제 아이들이 어느 정도 크고 나니 재취업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일자리를 알아보던 중,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해 두면 가산점을 주는 곳이 많아서 취업의 폭을 넓히고자 큰맘 먹고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수험기간은 약 5개월이 채 안 되는 기간이었습니다.

시험 공부 때문에 엄마와 아내로서의 역할에 소홀했음에도 여정에 함께 해 준 우리 가족에게 감사한 마음입니다.

 

나만의 학습 노하우

 

오래 전이지만, 저는 대학에서 포트란과 C언어는 써보았습니다. 하지만 파이썬은 처음 써보는 언어라 저에겐 굉장히 생소했습니다.

 

육아를 병행하느라 신경 쓸 것이 많아서, 비전공자들을 위한 기초 강의가 있는지 모르고 무작정 본 강의부터 들었는데, 진작 알았다면 기초 강의도 들었을 것 같습니다.

 

기초 강의는 무료로 제공해주니 기초가 부족하신 비전공자 분들은 꼭 듣길 바랍니다.

 

 

저의 합격 비법은 무엇보다 여러 번 회독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1. 필기, 실기 모두 교재 7회독 반복

2. 기출문제 7회독 반복

3.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추가로 기출문제를 찾아서 푼다.

4. 실기 난이도 극복을 위해 모의고사를 최대한 많이 푼다.

 

공부 꿀팁

 

필기 1,2,5과목은 단순 암기이기 때문에 공부가 쉬운 것 같으면서도 뒤돌아서면 까먹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계속 반복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3,4과목은 암기와 생각하는 문제가 같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단순 암기에 대한 부담은 적은 대신 이해를 하면서 공부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육아와 병행하면서 시간에 쫓겨 온전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께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저같은 상황에서도 할 수 있다는 얘기를 하고 싶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유치원 간 시간이 제일 많이 공부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양가 부모님께 맡길 수도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아이들이 아프거나 연휴 기간에는 공부를 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밤에 아이들을 재우고 나서 다시 책을 들어 잠을 줄여가며 공부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부족하다고 해도 저는 매일 3km 달리기를 통해 스트레스와 잡념을 줄이고 체력과 지구력을 기른 덕에, 달리기하고 씻고 나서 책상에 앉은 시간 동안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

 

한미현 선생님 강의는 저처럼 프로그래밍이 생소한 초보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재미있게 설명해주십니다.

그리고 양문자 선생님 강의는 방대한 학습 분량을 꼭 필요한 내용 위주로 줄여주셔서 좋았습니다.

 

 

필기는 CBT 모의고사를 제공하주신 점도 실전 연습을 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출문제는 강의에서 제공해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실기도 역시 기출문제를 제공해 주시지만 저는 동차 합격이 너무나 간절했기 때문에 추가로 문제교재를 사서 풀었습니다.

 

하지만 기초 강의부터 탄탄하게 차근차근 공부하시면 굳이 저처럼 추가로 구매하지 않아도 제공해 주시는 자료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후배 수험생에게 응원 한마디

 

시험을 준비하는 여정 중에는 몸과 마음이 고되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많지만,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간절한 마음으로 끝까지 열심히 하면 합격이라는 좋은 선물이 주어집니다.

 

비전공자에 아이들을 키우는 주부였던 저도, 포기하지 않으니 좋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모두들 끝까지 힘내시고 한 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 강의 정보처리기사 강의는 아래 배너를 참고해 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