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커스 그래머 게이트웨이입니다.

 

예전에 한 예능 프로그램의

출연자가 핸드폰 배경화면으로

월별 영어가 적힌 이미지를 해두어

화제가 된 적이 있는데요.



어떠한 사람들에게는

월별 영어가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여겨질 수 있지만



평소에 영어를 자주 사용하지

않고는 헷갈릴 수도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오늘 다시 한 번

월별 영어를 짚어보면서 다시

기억에 남도록 해볼게요.

 

예전에 한 예능 프로그램의

출연자가 핸드폰 배경화면으로

월별 영어가 적힌 이미지를 해두어

화제가 된 적이 있는데요.

 

어떠한 사람들에게는

월별 영어가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여겨질 수 있지만

 

평소에 영어를 자주 사용하지

않고는 헷갈릴 수도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오늘 다시 한 번

월별 영어를 짚어보면서 다시

기억에 남도록 해볼게요.

 

월별 영어 시작은 당연히 1월이죠.

1월은 January라고 합니다.

January는 로마 신화의 신

Janus(야누스) 이름에서 기원했는데요.



야누스는 머리의 앞뒤에

얼굴을 가진 신이에요.



고대 로마인들은 문에 대해서

야누스 신처럼 앞뒤

구분이 없다고 생각하였고

성이나 집의 문을 지키는 신으로 섬겼어요.



또한 문이 집 안의 시작이자

집 밖의 시작을 나타내기 때문에

야누스 신을 모든 사물과 계절의

시작을 주관하는 신으로 섬겼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월은

야누스의 달이라는 뜻의

라틴어 Januarius(야누아리우스)에서

유래하게 된 것이죠.

 

월별 영어 시작은 당연히 1월이죠.

1월은 January라고 합니다.

January는 로마 신화의 신

Janus(야누스) 이름에서 기원했는데요.

 

야누스는 머리의 앞뒤에

얼굴을 가진 신이에요.

 

고대 로마인들은 문에 대해서

야누스 신처럼 앞뒤

구분이 없다고 생각하였고

성이나 집의 문을 지키는 신으로 섬겼어요.

 

또한 문이 집 안의 시작이자

집 밖의 시작을 나타내기 때문에

야누스 신을 모든 사물과 계절의

시작을 주관하는 신으로 섬겼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월은

야누스의 달이라는 뜻의

라틴어 Januarius(야누아리우스)에서

유래하게 된 것이죠.

 

2월은 February라고 합니다.

Feburary는 라틴어 februs(페브루스)

에서 기원했는데요.

이것은 정화, 깨끗함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고대 로마에서는 매년 2월에

속죄하며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는 제사를 지냈다고 해요.



3월은 March라고 합니다.

March는 라틴어 Martius(마르티우스)

에서 유래했는데요.



이것은 전쟁의 신이자

로마의 시조 격으로 알려진

Mars(마르스)의 달이라고 해요.



초기 로마력에서는 3월이

첫 번째 달이었는데요.

카이사르가 달력을 개정할 때

Januarius/January를 첫 번째 달로,

Februarius/February를 두 번째 달로

정하면서 Martius/March가

세 번째 달이 되었다고 합니다.

 

2월은 February라고 합니다.

Feburary는 라틴어 februs(페브루스)

에서 기원했는데요.

이것은 정화, 깨끗함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고대 로마에서는 매년 2월에

속죄하며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는 제사를 지냈다고 해요.

 

3월은 March라고 합니다.

March는 라틴어 Martius(마르티우스)

에서 유래했는데요.

 

이것은 전쟁의 신이자

로마의 시조 격으로 알려진

Mars(마르스)의 달이라고 해요.

 

초기 로마력에서는 3월이

첫 번째 달이었는데요.

카이사르가 달력을 개정할 때

Januarius/January를 첫 번째 달로,

Februarius/February를 두 번째 달로

정하면서 Martius/March가

세 번째 달이 되었다고 합니다.

 

4월은 April이라고 해요.

April은 다른 월별 영어들과 달리

기원이 잘 알려져 있지 않은데요.

그 중에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열다, 시작하다 라는 뜻을

가진 Aperire(아페리레)에서

유래했다는 것이에요.



4월은 여러 나무와 꽃이

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April이 Aperire로부터 유래되었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습니다.

 

4월은 April이라고 해요.

April은 다른 월별 영어들과 달리

기원이 잘 알려져 있지 않은데요.

그 중에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열다, 시작하다 라는 뜻을

가진 Aperire(아페리레)에서

유래했다는 것이에요.

 

4월은 여러 나무와 꽃이

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April이 Aperire로부터 유래되었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습니다.

 

5월은 May입니다.

May는 그리스 신화의 여신

마이아의 달이라는 뜻의

라틴어 Maium(마이움)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마이아는 봄의 여신이면서

풍요를 관장하는 신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러한

유래가 전해지고 있는데요.



또한 마이아 신과 동일하게

여겨졌던 로마의 여신 보나데아의

축제가 5월에 열렸기 때문이라고도 하네요.

 

5월은 May입니다.

May는 그리스 신화의 여신

마이아의 달이라는 뜻의

라틴어 Maium(마이움)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마이아는 봄의 여신이면서

풍요를 관장하는 신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러한

유래가 전해지고 있는데요.

 

또한 마이아 신과 동일하게

여겨졌던 로마의 여신 보나데아의

축제가 5월에 열렸기 때문이라고도 하네요.

 

6월은 June이라고 합니다.

June 역시 April과 같이

여러 어원이 있는데요.



June의 어원 Junius가

로마의 여신 Juno(주노)

에서부터 유래했다는 것과

젊음을 의미하는 라틴어

Juniores(주니오레스)에서부터

유래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어요.



7월은 July입니다.

July도 여러 어원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 하나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로마의 지도자

율리우스 카이사르를 칭송하기

위해 만들어진 라틴어 Julius에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살해당하고

그를 기리기 위해서 그의 이름을 딴

Julius라고 불렀다고 하는데요.



또한 7월은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태어난 달이기도 해요.

 

6월은 June이라고 합니다.

June 역시 April과 같이

여러 어원이 있는데요.

 

June의 어원 Junius가

로마의 여신 Juno(주노)

에서부터 유래했다는 것과

젊음을 의미하는 라틴어

Juniores(주니오레스)에서부터

유래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어요.

 

7월은 July입니다.

July도 여러 어원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 하나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로마의 지도자

율리우스 카이사르를 칭송하기

위해 만들어진 라틴어 Julius에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살해당하고

그를 기리기 위해서 그의 이름을 딴

Julius라고 불렀다고 하는데요.

 

또한 7월은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태어난 달이기도 해요.

 

8월은 August입니다.

August는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조카이면서 양아들이자 후계자인

옥타비아누스가 로마 초대 황제로

등극할 때 존경의 의미를 담아

Augustus(아우구스투스)라고

칭호를 올리면서 이로부터 유래되었는데요.



1년을 10개월으로 나누던 고대 로마력에서

1년을 12개월로 나누는 달력으로

바꾸고 이것을 완성시킨

Augustus(아우구스투스) 황제를

기념하기 위해 월별 영어로

August라고 붙였다고 합니다.

 

8월은 August입니다.

August는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조카이면서 양아들이자 후계자인

옥타비아누스가 로마 초대 황제로

등극할 때 존경의 의미를 담아

Augustus(아우구스투스)라고

칭호를 올리면서 이로부터 유래되었는데요.

 

1년을 10개월으로 나누던 고대 로마력에서

1년을 12개월로 나누는 달력으로

바꾸고 이것을 완성시킨

Augustus(아우구스투스) 황제를

기념하기 위해 월별 영어로

August라고 붙였다고 합니다.

 

9월은 September입니다.

September는 7을 의미하는

라틴어 stember(스템베르)

에서 유래했는데요.



로마의 태양력은

1년을 10개월로 나누고

3월부터 시작했는데요.



태음력이 도입되어

1년이 12개월로 나뉘고

1월(Januarius/January)와

2월(Februarius/Feburary)가

더해지면서 이후의 달들이

두 달씩 미뤄지고 본래 7월이던

월별 영어 September도 9월이 된 것이죠.



10월은 October입니다.

October는 8을 의미하는

라틴어 octo(옥토)에서 유래했는데요.

September와 같은 이유로

8월에서 10월이 되었다고 합니다.



11월은 November입니다.

November는 9를 의미하는

라틴어 novem(노벰)에서 유래했어요.

이것도 위의 9월, 10월과 같은 이유로

9월에서 11월이 되었다고 하네요.



12월은 December입니다.

December는 10을 의미하는

라틴어 decem(디셈)에서 유래했는데요.

이제 눈치 채셨겠죠?



9~11월과 같은 이유로 10월에서

두 달 밀리면서 12월이 되었어요.

 

9월은 September입니다.

September는 7을 의미하는

라틴어 stember(스템베르)

에서 유래했는데요.

 

로마의 태양력은

1년을 10개월로 나누고

3월부터 시작했는데요.

 

태음력이 도입되어

1년이 12개월로 나뉘고

1월(Januarius/January)와

2월(Februarius/Feburary)가

더해지면서 이후의 달들이

두 달씩 미뤄지고 본래 7월이던

월별 영어 September도 9월이 된 것이죠.

 

10월은 October입니다.

October는 8을 의미하는

라틴어 octo(옥토)에서 유래했는데요.

September와 같은 이유로

8월에서 10월이 되었다고 합니다.

 

11월은 November입니다.

November는 9를 의미하는

라틴어 novem(노벰)에서 유래했어요.

이것도 위의 9월, 10월과 같은 이유로

9월에서 11월이 되었다고 하네요.

 

12월은 December입니다.

December는 10을 의미하는

라틴어 decem(디셈)에서 유래했는데요.

이제 눈치 채셨겠죠?

 

9~11월과 같은 이유로 10월에서

두 달 밀리면서 12월이 되었어요.

 

지금까지 월별 영어를 알아보았는데요.

한때 유럽을 호령하던

로마로부터 유래된 것들이 많네요.



이제 월별 영어 단어가 생각이

안 나면 오늘 함께 살펴본 유래

설명과 함께 이미지를 연상해보면

더욱 빨리 생각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까지 월별 영어를 알아보았는데요.

한때 유럽을 호령하던

로마로부터 유래된 것들이 많네요.

 

이제 월별 영어 단어가 생각이

안 나면 오늘 함께 살펴본 유래

설명과 함께 이미지를 연상해보면

더욱 빨리 생각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