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오답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
토익을 공부하면서 오답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다들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런데 왜 오답을 분석해야 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바로, 사람마다 취약한 파트가 다르기 때문이다. 해커스어학원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많은 사람이 쉽다고 느끼는 Part 1의 오답률도 약 25%로 4명 중 1명은 오답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Part 2의 경우에도 오답률이 30%에 가까운 것으로 드러났다. RC의 경우 Part 7을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지만, 실제 오답률은 모든 파트가 36~37%로 비슷했다. 즉, 한 파트의 오답률이 월등히 높은 것이 아닌, 전 파트에 걸쳐 오답률이 고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모든 사람이 어려워하는 하나의 파트가 있다기보다 사람마다 취약 파트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단기간에 토익 만점과 같은 고득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약한 파트를 찾아내 완벽하게 보완해야 한다.



 

 

 

오답노트의 중요성
자신의 토익 취약점을 극복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바로 오답노트이다. 해커스어학원에서 고득점을 달성한 수강생 설문조사 결과, 수험생들은 오답 리뷰에 가장 많은 시간(36.2%)을 투자하고, 토익 시험 일주일 전에 문제 풀이로 실전 감각을 높이는 것(36.4%) 다음으로 정리한 오답노트를 리뷰한다고 답한 비율(20.6%)이 높았다. 이는 오답노트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으로 고득점을 원하는 수험생이 있다면 반드시 오답노트를 작성할 것을 권한다. 특히, 많은 수험생이 틀린 문제를 또 틀리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는 리뷰를 했더라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넘어갔다는 뜻이다. 사람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오답노트를 작성하여 꾸준히 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오답노트는 시험일이 가까워졌을 때 최종적으로 확인하기에도 굉장히 유용하다.


 

 

 


해커스어학원 토익 정규 LC 1위 한승태 선생님의 Part 1, 2 오답노트 작성법
Part, 2는 절대적인 순발력을 필요로 하는 파트입니다. 각각의 보기나 질문을 듣고 의미를 빠르게 우리말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Part 2는 질문 전체의 의미를 우리말로 한 번에 잡아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직 이런 훈련이 되지 않았다면, 질문의 의미를 우리말로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힘을 키우기 위해서 오답 노트에 해당 문장을 적고 암기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Where is the last month's sales report?

지난달 판매보고서는 어디에 있나요?

Cindy had it this morning.
질문의 우리말 해석 > 질문에 대한 정답 표현
Part 20에서 오답이 나온 문제들은 오답노트를 작성한 뒤 암기해 주셔야 합니다. Part 2 오답 노트를 작성할 때는 먼저 위의 예시처럼 첫번째 줄에 자신이 틀린 질문의 영문표현을 적어둡니다. 그리고 두 번째 줄에 우리말 해석을 작성한 뒤, 그 밑에 질문에 대한 정답 표현을 적으면 됩니다. 정답 표현이 있어야 질문의 뉘앙스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리뷰할 때는 영문 표현을 가린 상태에서 우리말 표현만 보고도 질문을 말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해 주셔야 합니다.

 

 

 

 

 

해커스어학원 토익 기본 LC 1위 한나 선생님의 Part 3, 4 오답노트 작성법
오답노트를 만드는 데 중요한 것은 왜 틀렸는지 이유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LC에서 문제를 틀리는 경우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단어를 모르거나 해석이 안 되는 경우 2발음이 어려워서 안 들린 경우 3 실수한 경우. 이 중에서 자신이 틀린 이유에 맞게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1번의 경우 단어 정리를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문제는 2번의 경우인데, 스크립트를 보면 이해가 되지만 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쉐도잉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모든 문장을 쉐도잉하는 것이 어렵다면 정답 위주로 노트에 적고 쉐도잉을 진행하면 됩니다. 3번과 같이 실수인지 아닌지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정답이 몇 번인지 보기 전에 다시 한번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다시 듣고 문제를 맞혔다면 단순 실수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실수는 조심하자고 메모만 적어 두고 넘어가면 됩니다.

 

 

Part 3, 4 오답노트를 작성할 때는 먼저 틀린 문제의 요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정답에 근거가 되는 부분을 찾아서 정리합니다. 이 문장은 해석과 함께 쉐도잉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제에서 나온 단어가 어떻게 보기에서 패러프레이징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그 단어까지 한 번에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나 선생님의 쉐도잉 4단계

쉐도잉 1단계 다 문장을 읽고 해석한다.

쉐도잉 2단계 다 문장을 듣고 뒤쫓아서 따라 말한다.

쉐도잉 3단계 다 성우와 동시에 읽는다. (음성/발음/억양/속도 확인)

쉐도잉 4단계 = 우리말 해석을 보고 영작한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관련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