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텔프시험이란? 지텔프시험의 장점 알아보자.
지텔프는 어떤 시험인가요?
지텔프는 국제적으로 시행하는 국제 공인영어 테스트로, 신뢰성, 타당성, 실용성을 갖춘 시험입니다. 중국이나 대만 등 다양한 나라에서 일반 영어나 실용 영어, 영어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 채용 및 승진 시험, 대학교 졸업 인증 시험으로 활용됐고, 이제는 5급, 7급 국가공무원부터 경찰공무원, 군무원, 세무사, 회계사 등 가산점 및 영어 대체 시험으로 점점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텔프 시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지텔프는 문법(Grammar), 청취(Listening), 독해 및 어휘(Reading & Vocabulary)를 평가하는 종합 영어 시험이라 보시면 됩니다. LEVEL 1부터 5 까지의 등급시험이 있으며, 많은 수험생이 LEVEL 2를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점수체계는 우리에게 익숙한 100점으로, 문법 100점, 청취 100점, 독해 및 어휘 100점으로 진행됩니다. 시험 유형이 많아 풀어야 할 문제가 많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총 80문항의 짧은 문항 수와 1시간 30분의 시험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지텔프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 내가 공부한 만큼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절대평가제도 입니다. 응시생들의 실력에 따라 구분하여 점수를 주는 상대평가 방식이 아닌, 나 혼자와의 싸움이기 때문에 내가 열심히 준비하고 공부했으면, 분명!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시험 성적을 단 5일만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요일에 시험을 본다면, 그 주 금요일에 성적을 발표하기 때문에 빠르게 자신의 점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번 시험에서 망했다면, 그 다음 시험을 바로바로 준비할 수 있겠죠?
세 번째, 4지 선다형 객관식으로 주관식보다 편안하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지텔프 문제는 상대적으로 쉽고 정형화되어 있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러니 '영어가 약하다!' 하는 사람들에게 지텔프는, 꾸준히 공부를 한다면 단기간에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텔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아무래도 지텔프는 떠오르는 시험이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 방향성을 잘 못잡는 친구들이 많아요. 또, 문법/청취/독해&어휘를 모두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떤 문제 유형이 나오는지, 난이도는 어떤지 등을 상세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공부 팁을 드리자면, 해커스는 시험 주관사인 G-TELP의 기출문제를 독점으로 공개했어요. 최신 기출문제를 독점 출간한 <해커스 지텔프 Level 2 기출문제집>은 지텔프 최신 기출문제 6회분을 수록해서 수험생이 실제 시험 감각을 높일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문법과 독해, 청취까지 공부 전략을 알려주세요!
지텔프 시험은 단기간에 전략을 파악하여 LEVEL 2를 목표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수로 암기해야 할 사항은 반드시 암기하고, 이론 학습 후에는 문제를 반드시 풀어봐야합니다. 특히, 청취는 단기간에 성적을 올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빨리 끝낼 수 있는 문법과 독해부터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법과 독해는 주어/동사/목적어를 빠르게 캐치하여 끊어 읽고, 각 질문과 지문의 KEYWORD를 빠르게 찾아 문제 풀이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휘는 방대한 양의 어휘를 다 외우기 보다는, 실제 지텔프 시험에 나오는 단어를 집중적으로 공부하여 어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청취의 경우, 파트별 문제 패턴을 파악하면 영어가 보다 쉽게 들립니다! 파트별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을 알고, 꼭 들어야 할 단어를 찾는 '노트테이킹'을 통해 빈출 표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커스 지텔프 전문 비비안 선생님이 전하는 지텔프 고득점 학습전략
[문법]
지텔프 문법 문제는 한 문제가 2~3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제 유형은 빈칸이 있는 문장에서 문법의 단서만 찾으면 풀 수 있습니다. 문법의 단서만 파악해도 70% 이상의 문제를 맞힐 수 있으니, 문법의 단서들은 반드시 암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독해]
지텔프 독해 문제를 풀 때는 먼저 문제를 읽고 질문의 키워드를 파악합니다. 그다음으로 지문을 스캐닝(Scanning)하여 정답의 단서를 파악합니다. 특히, 키워드 주변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문제를 다시 보고 정답의 단서가 알맞게 표현된 보기를 정답으로 선택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문제를 풀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청취]
지텔프에서 가장 어려운 파트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청취입니다. 지텔프 청취의 가장 큰 특징은 질문이 문제지에 적혀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대신 문제를 지문의 앞뒤로 두 번 들려주기 때문에 노트테이킹 전략을 잘 세워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취 디렉션이 나올 때 질문의 보기를 보고 의문사를 예상하여 메모한 후, 질문을 듣고 키워드를 메모합니다. 이후 지문을 들으면서 순서대로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