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가공무원 공채시험일정★
인사혁신처에서 2023년도 국가공무원 공채시험일정을 미리 공개하였습니다. 곧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도 공지사항이 올라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2023년 공무원 시험을 목표로 열심히 달려오셨던분들은 이제 정말 얼마 안남았으니까 일정확인하시고 이에맞게 컨디션 조절과 공부계획 세우시길 바랍니다. 열심히 하신만큼 꼭 좋은 결과가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공채시험일정과 공무원시험, 공무원직종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서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출처 : 인사혁신처 보도자료

 

공무원 시험 준비를 처음 시작하는데, 인강 vs 실강 추천한다면요?

꼭 노량진 고시원에서 자취하며 공부해야 하는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실강을 가장 추천합니다. 학원에 다니면 하루 생활 패턴이 잡히고, 공부하는 습관도 기를 수 있기 때문이죠. 또, 학원에서는 선생님과 면담을 진행하는 등 1:1 관리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심적으로 지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물론 학원이 머신분들은 인강을 들으셔도 좋아요! 인강도 유선이나 카톡 등을 통해 선생님과 소통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죠. 또, 놓친 부분도 다시 들을 수 있고, 반복수강도 가능해서 복습할 때 굉장히 유용해요!

 

 

 

 

 

7급과 9급 공무원 시험을 같이 준비할 수 있는지 궁금해요.

행정직의 경우, 겹치는 과목이 많아서 7급과 9급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최근 7급 국가직에서 영어시험이 토익 점수로 대체되면서 병행이 조금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지방직과 서울시 공무원은 아직 영어시험을 치르니 문제없지만요. 7급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9급을 포함해서 같이 하는 경우가 많아요. 세무직의 경우 세법과 회계학을 선택하면 9급, 7 급 준비를 병행하거나 합격 후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은 칼퇴는 기본이지만 연봉은 박봉이라는 소문, 사실인가요?
칼퇴가 기본이라는 것은 맞지만, 박봉은 놉! 매년 공시되는 공무원 급여가 일반 기업에 비해 적게 보이긴 하지만, 각종 수당을 가산하면 절대 박봉일 수 없습니다. 또 근속연수에 따라 승진과 급여 상승이 보장되는 장점도 있죠.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가 매년 지급되니 눈에 보이는 연봉보다 풍족하답니다. 1 포인트당 1,000원에 해당하는데 자기계발, 건강관리, 여가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가능하니 완전 꿀복지입니다!

 

 

 

 

 


현재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데,학교를 다니면서 준비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학교에 다니면서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학교나 직장을 다니는 공무원 준비생들을 위해 저녁 강의를 진행하니, 학기 중에도 학원 수강이 가능하죠. 학교와 학원을 병행하기 어렵다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인강을 듣는 것도 추천합니다.

만약 대학교 2-3학년 때 합격한 경우에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공직 생활을 시작할 수 있나요?
최종 합격하더라도 최대 2년의 임용유예를 통해 졸업 후 공직 생활을 시작할 수 있어요. 꼭 학업이 아니더라도 질병 등과 같이 부득이한 이유로 잠시 임용을 미뤄야 한다면, 추천받은 기관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참, 첨부 서류를 꼭 제출해야 하니까 잊지 말고 미리 준비하세요!

 

 

 

 

 


공무원 시험에서 영어 과목이 가장 중요하다고 들었어요. 토익과 같은 공인영어시험이 도움될까요?
공무원영어를 학습할 때, 토익에서 배웠던 단어나 문법 등을 활용할 수 있으니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공무원 영어 시험은 지엽적인 문제나, 자주 출제되는 동의어를 알아야 풀 수 있는 어휘 문제들이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이 때문에 공무원영어는 공무원 영어교재로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군무원이나 7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서는 공인영어시험 성적이 필수잖아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경찰공무원도 2020년부터는 영어/한국사 시험을 따로 보지 않고, 검정시험으로 대체된다고 하니 공인영어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는 것 같아요.

 

 

 

 

 


어려운 시험을 통과했는데 면접에서 떨어지면 많이 아쉬울 것 같아요.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는 요소는?
의외의 대답일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는 요소는 인성입니다. 공무원 직업 특성상 사람 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특히 공무원은 민원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인성을 중요시하는 편입니다. 그 외 나머지는 면접 수업이나 공시생들과의 스터디 같은 사전 준비를 통해서 보완 가능하니까 면접에 너무 겁먹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태도 중요합니다. 만약 말끝을 흐리거나, 필요 없는 사족을 붙이는 습관이 있다면 얼른 고치세요. 자신감이 없어 보일 수도 있고, 면접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된답니다. 또한, 공무원 조직생활에 잘 녹아들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면, 더 플러스 요인이 될 것 같습니다!

 

 

>> 공무원 인강 자세히 보러가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