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공부방법 초보부터 고수까지 레벨에 맞는 공부법

토익왕초보레벨부터 900점 이상 고득점을 노리는 학생들까지 토익수강생들이라면 한번쯤 궁금했을 점들! 해커스선생님들께 질문하고 답변얻어왔습니다. 토익공부방법부터 고득점 팁까지 꼼꼼하게 읽고 도움받아보세요:)

 

 

 

 

 

해커스어학원 강남역캠퍼스 한승태선생님

Q. LC에서 점수가 너무 안 나와서 고민입니다. 쉐도잉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A. 쉐도잉은 힘들지만 대화의 흐름을 알기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하루 한지문 혹은 두 지문씩 2~3주만 꾸준히 해도 실력이 확 늘 수 있어요. 쉐도잉 첫 단계는 스크립트를 보고 해석이 되는지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모르는 단어를 외우고, 패러프레이징 (paraphrasing: 단어 바꾸기)된 단어도 정리해둡니다. 다음으로는 스크립트를 보며 끊어 읽는 곳, 강조, 연음 등을 표시해 따라 읽기 좋은 스크립트를 완성하면 됩니다. 다음 단계는 스크립트를 보며 소리 내어 따라 읽는 단계입니다. 잘 안 되는 구간은 혼자서 5번 이상 반복해서 읽은 뒤 다시 쉐도잉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커스어학원 강남역캠퍼스 김동영선생님

Q. RC 공부할 때, 자꾸 틀리는 유형만 틀리게 되서 고민입니다. RC 약점극복 학습방법이 있을까요?
이런 고민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두 가지를 꼭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는 내가 정답을 맞히지 못한 이유는 '정확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서는 1개념을 이해하고, 2같은 유형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면서 익숙해지고, 3실전 문제를 풀어내야 합니다. 한 단계라도 소홀히 하면 같은 유형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틀리게 됩니다.


두 번째로, 제대로 된 방법으로 오답 노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제 수업에서는 '힐링 노트' 라고 불리는 오답노트를 만드는데, 이때 해설지를 통해서 접근 방법을 정확히 알아 두고, 오답의 이유까지 확실히 숙지한 후 힐링 노트에 문제 풀이 방법과 오답의 이유를 적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틀리는 유형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해커스어학원 종로캠퍼스 주대명선생님

Q. RC와 LC 모두 시간이 부족해요. 어떻게 하면 시간 단축을 할 수 있을까요?
아마 LC에서 시간이 부족하고 쫓기는 느낌이 드는 파트는 Part 3와 Part 4일 거예요. 지문이 시작되기 전 짧은 시간 내에 충분히 문제 파악을 해야 하고, 또한 문제에서 단서가 들리자마자 보기의 답을 골라낼 수 있는 힘이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을 정리하고, 시그널과 패러프레이징을 찾아내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Part 3, 4 리뷰 시 정답과 정답의 시그널을 같은 형광펜으로 표시하여, 패러프레이징 표현을 한눈에 파악하고 외우는 '3색 하이라이트 정리법'을 통해 이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저와 함께 3색 하이라이트로 꾸준히 정리한다면 전체 지문을 정확하게 다 듣지 못하더라도 답은 확실하게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토익 시험에 나오는 빈출 어휘, 짝꿍 표현들을 정리하고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토익 시험에서 나오는 어휘들은 생각보다 한정적이기 때문에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것들만 정리하고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문장 구조를 덩어리째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되어 문장 해석 능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문법 문제에 대한 답도 빠르게 고를 수 있거든요. 학생들이 빈출 어휘와 짝꿍 표현을 쉽고 빠르게 외울 수 있도록 정리한 팁들을 수업과 각종 자료를 통해 학생들에게 전달하여, 학생들이 목표 점수를 좀 더 수월히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해커스어학원 강남역캠퍼스 신영화선생님

 

Q. LC 점수가 계속 제자리여서 고민입니다. LC 고득점 달성하는 스킬 없을까요?
LC는 파트별 패턴이 정해져 있습니다. 일단 파트별 패턴을 익힌 후에, 빈출 동의어를 암기하셔야 합니다. 시험장에서 clue에 몸이 반응할 수 있도록 음원 리뷰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음원 리뷰할 때, 내 발음과 달라서 들리지 않았던 부분들을 형광펜으로 표시하고 '그 부분만 음원을 따라 읽어주는 연습'(쉐도잉)을 꼭 해주세요. 특히, 영국발음은 2회, 호주발음은 3회 실시~! 수업만 들어도 중요한 부분들은 계속 반복되니까, 일단 수업을 듣고 숙제로 꼭 마무리해주세요! 900점 넘기 어렵지 않아요!

 

 

 

 

 


Q.  900점 이상을 받고 졸업하고 싶어요. 토익 고득점 받는 비법이 있을까요?
900점 이상의 고득점은 사실상 어휘력과 독해력의 싸움이라고 봐야 합니다. 최근 토익 어휘와 독해는 정교한 수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영어 단어 하나 우리말 뜻 하나로 외우는 방식으로는 절대 900점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영영사전을 필수로 보셔야 하고, Part 7 지문을 속독 후 정독, 다시 속독하는 독해력 증대 훈련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학생마다 취약 파트와 틀리는 문제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full set 모의고사를 풀고, 이를 바탕으로 파트별 걸리는 시간, 틀리는 수와 틀리는 유형을 분석하여 맞춤형 상담을 하고 학습 가이드를 잡아 주고 있습니다. 아프면 의사를 찾듯이 토익 점수의 정체기가 오면 반드시 저를 찾아 상담하라고 권합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관련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