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플공부방법 초보부터 N수생까지 토플비법

토플시험은 어학시험중에서 가장 어려운 시험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처음부터 제대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원다니면서 처음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토플 초보가 자주하는 실수와 토플 정체기가 온 N수생들을 위한 꿀팁, 그리고 시험 영역별 대비법과 평소에 어떻게 토플공부하면 좋은지 알아봐요!

 

 

 

 

 

토플 초보 대탈출! 토플 초보가 자주하는 실수 3가지

 

80점 이하 학습자가 독학하는 것
토플 80점 이하는 영어, 특히 리딩과 리스닝의 기본기가 잡혀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상태에서 토플을 독학하게 되면 매우 비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요. 스스로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기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각 영역에 대한 시간 투자를 효과적으로 하지 못하고 공부는 하는데 점수가 정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토플 공부를 시작하기 전 배치고사를 응시해 보고 자신의 레벨이 입문·기본레벨이 나왔다면, 토플학원에 다니거나 인강을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피킹과 라이팅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
저처럼 국내파이신 분들이 스피킹과 라이팅 점수가 나오지 않자 리스닝과 리딩을 경시하고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러나 고득점을 목표로 하실수록 공부 초반에는 리딩과 리스닝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리딩과 리스닝에서 안정적으로 만점을 받고, 나머지 영역에서 25점 이상만 받아도 110점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리딩과 리스닝 실력이 향상되면 스피킹과 라이팅 실력도 저절로 향상되기 때문에 리딩, 리스닝 영역에도 신경 써 학습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어요.


스피킹에서 디테일에 집착하는 것
스피킹 통합형 문제에서 디테일에 과도하게 집착해서 오히려 점수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통합형 중 Lecture 문제에서 이러한 문제가 두드러집니다. 리딩 지문의 포인트에 집착하느라 리스닝의 예시 묘사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합형 Lecture에서 중요한 것은 리스닝 요약입니다. 저는 리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 나머지는 리스닝의 예시 묘사에 집중하자 스피킹 영역에서 28~30점의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토플 정체기 대탈출! 토플 N수생을 위한 꿀팁

1. 단어장 다이어트
토플 공부를 하면 할수록 암기한 단어들이 쌓이니, 꾸준히 단어장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실히 아는 단어는 지우고, 모르는 단어는 남겨두면서 단어장을 다이어트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단어장을 쓰기만 하다 보면 너무 두꺼워져서 들고 다니기도 어렵고, 다시 보기도 부담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새로운 공부를 시작할 때마다 하루는 단어장 정리를 했습니다.


2. 오답메모
오답노트가 부담스러운 사람이라면 오답메모를 추천합니다. 오답메모는 포스트잇에 오답 분석 내용을 메모해 교재에 붙여두는 저만의 비법입니다. 특히 여러 번 교재를 봐야 하는 N수생에게 도움이 됩니다. 저는 토플 교재를 보며 이면지에 문제를 풀었고, 오답 메모를 지문이나 문제에 붙여놓고 다시 풀 때 저번과 어떤 문제를 더 잘 풀고, 풀지 못했는지 비교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부족한 부분과 실수 등을 알고 이를 고칠 수 있었습니다.


3. 문제풀이 팁
N수생의 경우 많은 문제를 풀다 보니 문제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할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도 다시 시험을 볼 경우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엔 다음에 다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이면지에 문제를 풀었습니다. 여러 번 시험을 보면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정확히 파악되었을 텐데 그 부분을 보완해가면서 공부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 토플 대탈출! 시험 일주일 전각 영역별 대비법

 

리스닝
시험 전날까지 추가적인 쉐도잉 연습, 문제를 푸는 일은 비효율적입니다. 오히려 취약했던 내용을 다시 한 번 분석하고, 온라인 시험장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는 컨디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스피킹
실제 시험장에서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릅니다.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시험 전날까지 답변을 소리 내어 읽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템플릿을 충분히 익힌 후 소리 내어 읽는 연습만으로 감각을 잃지 않을 수 있고 실제 시험장에서 심리적 압박감을 덜 수 있답니다.

 

라이팅
실제 시험장에서는 시간이 빠르게 지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보다 조금 단축해서 답변을 작성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또 답변 적는 시간이 부족하다면 브레인스토밍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주제들로 브레인스토밍하면 실전에서는 고민하는 시간 없이 막힘없이 답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토플 초보 탈출하고 고득점 받고 싶다면?! 

 

1. 월요일, 목요일은 새로운 문제 풀기
해커스토플 리딩 교재의 지문 3개를 묶어서 54분 안에 푸는 훈련을 하며 집중력과 시간관리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양의 문제를 풀면 본인의 약점을 충분히 분석할 시간이 부족해지므로, 주 2회, 월요일 목요일만 새로운 지문을 풀어봅시다. 문제를 풀며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과 어렵게 느껴지는 문제 유형을 확인하고, 실제 시험처럼 메모용 A4 용지를 옆에 두고 눈으로만 보며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2. 화요일, 수요일, 금요일, 토요일은 이전 문제 복습하기
이전에 풀었던 문제들에서 어려웠던 문제의 정답 및 매력적인 오답 비교 분석을 해야 합니다. 특히 틀렸던 문제와 맞혔지만 어려웠던 문제들을 위주로 분석해 주세요. 또, 미리 정리해둔 오답노트를 세세히 짚으며 실수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정답과 연결된 문장, 한 번에 읽히지 않았던 까다로운 문장의 문법 구조를 분석하며 차분히 복습합니다.

 

3. 월요일~토요일 계속 단어 암기 및 정리하기
결국 모든 문제의 정답은 지문 속 표현이 동의어로 바뀐 Paraphrasing을 파악하면 알 수 있습니다. 동의어를 암기하면 정답의 표현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 시험 전날까지 정답 보기의 기초인 동의어를 꾸준히 암기하고, '해커스보카' 초록이 교재의 헷갈리는 단어들을 묶어서 정리해야 합니다.



>> 해커스토플 무료강의 보러가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