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 과목은 총 6과목으로 아래와 같이 1차 시험이 2과목, 2차 시험이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2차 시험 과목 중에서 부동산공시법과 부동산세법을 하나로 묶어 시험을 보기는 하지만 각각의 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 과목은 총 6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1차)

  • 부동산학개론
  • 민법 및 민사특별법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2차)

  •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 부동산공법
  • 부동산공시법
  • 부동산세법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별 시험시간

구분 시험과목 문항수 시험시간 시험방법
제1차시험 1교시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
과목당 40문항
(1번~80번)
100분
(09:30~11:10)
객관식 5지선택형
제2차시험 1교시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부동산공법
과목당 40문항
(1번~80번)
100분
(13:00~14:40)
제2차시험 2교시 부동산공시법
부동산세법
40문항
(1번~40번)
50분
(15:30~16:20)

 

 

공인중개사 1차 시험

 

먼저, 1차 시험은 하나의 교시로 이루어져 있어 1교시에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및 민사특별법 두 과목의 시험을 응시하게 되는데요. 시험 문항 수는 과목당 4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어 1차 시험에서는 1번 문항부터 80번 문항까지 총 80개의 문항을 푸시게 됩니다. 1차 시험의 시험시간은 총 100분으로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되어 오전 11시 10분에 종료되는 일정으로 진행이 되죠.

 

공인중개사 2차 시험

 

오후에 이어지는 2차 시험의 경우에는 4개의 과목을 응시하는 만큼 두 개의 교시로 나누어 진행되는데요. 먼저, 2차 시험의 1교시에는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와 부동산공법 두 과목이 시행됩니다. 이 두 과목 역시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과목당 40문항이 출제되기에 1번 문항부터 80번 문항까지 총 80개의 문제를 푸시게 되며, 이에 따라 시험 시간은 오후 13시부터 오후 14시 40분까지 총 100분 동안 진행이 됩니다.

 

마지막 2차 시험의 2교시에는 부동산공시법 및 부동산세법 과목의 시험이 진행되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두 과목은 하나의 시험으로 묶여서 출제가 됩니다. 이에 따라 문항 수는 앞의 시험과는 다르게 총 40문항으로 1번 문항부터 40번 문항까지만 출제가 되죠. 따라서 시험시간은 오후 15시 30분부터 오후 16시 20분까지로 총 50분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의 모든 문제는 객관식 5지 선택형으로 출제가 되는데요. 시험에 합격하는 기준 역시 1차와 2차가 동일합니다. 모두 절대평가로 진행이 되기에 1차와 2차 모두 각각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하죠. (각 과목의 만점 기준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기간과 각 과목의 필승법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기간은 목표가 순차 합격인지, 또는 동차 합격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동차 합격의 경우에는 평균 1년 정도의 준비기간을 생각하시고, 순차 합격의 경우에는 평균 1년 6개월~2년 정도의 준비기간을 생각하시죠. 하지만 이는 어떻게 공부를 하는지, 또 얼마나 집중력 있게 공부를 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체계적인 인강과 교재를 활용하시면서 꾸준히 공부하고 반복하시는 수험생의 경우에는 6개월, 3개월 내에도 동차 합격을 이루어내실 수 있는 시험이 바로 이 공인중개사 시험이기도 합니다.

 

 

부동산학개론 필승법

1차 시험과목 중 부동산학개론은 유일하게 법 과목이 아니기에 처음 접근하기에 수월한 과목입니다. 계산 문제가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공인중개사 시험은 절대평가로 진행되는 시험이기에 자주 출제되는 계산 문제의 공식을 공부하면 충분히 안정적인 합격 점수를 만들어낼 수 있죠. 따라서 필수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서 반복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인 과목입니다!

 

민법 및 민사특별법 필승법

민법 과목의 경우에는 처음 접하다보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 할수록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간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하죠. 또한, 이 민법 과목은 1차 시험 합격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2차 시험 합격에 있어서도 굉장히 중요한 과목인데요. 그 이유는 2차 시험과목의 토대를 잡아주는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부를 할 때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과목인 만큼 기본에 충실한 공부를 해야 하는데요. 판례의 집약적인 학습이 중심이 되는 공부가 필요한 만큼 이 부분을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중개사법은 공인중개사의 실질적인 업무와 연관성이 높은 과목으로 암기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을 중심으로 한 철저한 이론 정리가 필요한데요. 암기가 필요한 부분은 확실하게 암기를 하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문제 해결 연습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공법

공법은 선택과 집중이 핵심 전략인 과목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도를 중심으로 용어와 내용을 확실하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복 학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죠. 특히,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대한 법률 등 출제 비중이 높은 파트는 정복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부동산공시법

공시법은 부동산에 대한 절차법을 다루는 과목인데요. 세법과 함께 출제되는 만큼 다른 과목에 비하면 출제 문항 수가 적지만 그만큼 본 시험에서 실수를 줄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에 출제되어 왔던 기출문제를 충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 문제의 포인트를 꼼꼼하게 정리하는 것이 합격 전략입니다!

 

부동산세법

마지막으로 세법의 경우,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기초부터 심화까지 전반적인 학습을 진행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 세목을 비교 정리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한 숫자는 반드시 암기하고 있어야 하죠. 또한, 해당 연도의 개정세법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내용은 반드시 숙지를 해야 합니다!

 

오늘 이렇게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각각의 시험시간과 필승법, 그리고 준비기간까지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