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난이도와 준비 방법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몇 가지 정보들이 있습니다. 바로 공인중개사 시험과목과 각 과목의 난이도, 그리고 준비 방법이죠.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한번 다뤄보고자 합니다.

 

1.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① 1차 시험과목 中 부동산학개론

 

먼저,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처음으로 마주하게 되는 과목은 바로 부동산학개론입니다. 부동산학개론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과목인데요. 이 과목은 경제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어 계산문제가 출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혹시 계산문제가 출제된다고 해서 걱정이 되신다면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그 이유는 자주 나오는 계산 문제의 공식을 공부하다 보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② 1차 시험과목 中 민법 및 민사특별법

 

다음은 또 다른 1차 시험과목인 민법 및 민사특별법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에서는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에서도 부동산 중개에 관련된 규정을 다루게 되는데요. 특히 공인중개사로서 업무를 수행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용어들을 많이 배우게 되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세권, 임대차 등과 같이 처음 접하면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용어들이 나오기는 하지만 공부를 하다 보면 실생활과 연관되어 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하죠.

 

③ 2차 시험과목 中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

 

이제 2차 시험과목으로 넘어갈 차례인데요. 그중 첫 번째 과목은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입니다. 이 과목은 실무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과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암기가 필요한 과목이기는 하지만 고득점을 받기 수월한 과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2차 시험과목 중 고득점 전략 과목으로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죠.

 

④ 2차 시험과목 中 부동산공법

 

다음은 부동산공법입니다. 공법 과목 역시 공인중개사 시험에서는 부동산중개와 관련된 규정을 다루는데요. 토지별로 지을 수 있는 건물이나 재건축 등과 관련된 다양한 법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꼭 실무에서 일을 하지 않더라도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다루죠.

 

⑤ 2차 시험과목 中 부동산공시법

 

이번에는 부동산공시법입니다. 더 자세히 말하면, 부동산등기법과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을 다루는 과목인데요. 크게 등기법과 지적법으로 나누어져 있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시법은 부동산에 대한 절차법에 대해 배우는 과목인 만큼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⑥ 2차 시험과목 中 부동산세법

 

마지막 과목은 부동산세법입니다. 세법은 일상생활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내용이죠. 이 과목에서는 재산세, 양도소득세, 그리고 세금 부과 방식 등과 같은 내용을 다루게 되는 만큼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난이도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의 난이도는 회차별로 다르기도 하고, 개개인마다 어떤 과목이 익숙한지, 또는 어떤 과목이 생소한지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확하게 딱 어떠하다고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그 전년도 회차의 출제 경향을 보면서 다음 회차의 시험을 준비할 수는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제34회 시험 출제 경향을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제35회 시험 준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준비 방법

 

▣ 부동산학개론

 

제34회 부동산학개론 시험에서는 종합적인 사고가 필요한 문제들이 꽤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단순 암기 위주로 시험을 준비하기보다는 기본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서도 필수로 알아야 하는 내용들은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계산문제를 연습하기 위한 기출문제 풀이도 효과적인 공부방법입니다.

 

▣ 민법 및 민사특별법

 

제34회 민법 시험에서는 사례형 문제가 총 12문제, 박스형 문제가 총 12문제 출제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시험문제의 난이도는 중~상 정도였죠. 따라서 박스형 문제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유하기 위해서는 기본서를 충실하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더해 판례에서의 집약적인 학습도 필요한데요. 판례의 심층학습과 박스형 문제의 결합을 통해 변별력을 높이는 추세인 만큼 이 부분을 반드시 정리해야 합니다.

 

▣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제34회 중개사법 시험에서의 특이점이 있다면, 지엽적인 부분에서 난이도가 있는 문제가 몇 개 출제되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35회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이론을 충실하게 정리하면서도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깊이 있는 문제들을 다양하게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부동산공법

 

부동산공법은 매년 그래왔듯 난이도 중, 하의 문제들에서 점수를 확실하게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출제 비중이 가장 높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파트를 반드시 정복해야 하는데요. 내용이 방대한 과목인 만큼 체계도를 중심으로 용어와 내용을 확실하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부동산공시법

 

제34회 부동산공시법 시험문제의 경우, 최근 기출문제와 비교해 봤을 때 어렵게 출제된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목은 다른 과목에 비하면 출제되는 문항 수가 적은 만큼 기본 문제 유형 중 중요한 사항을 위주로 출제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따라서 기존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정확하게 이해하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부동산세법

 

마지막으로 제34회 세법 시험에서는 난이도 상, 중, 하의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초부터 심화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반적인 세법의 체계와 법령을 이해하고 있어야 수월하게 풀 수 있는 지문들이 출제되는 만큼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면서도 중요한 숫자는 암기하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공인중개사 시험과목과 과목별 난이도에 따른 준비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의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