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공무원와 사회복지공무원에 대해 알아보자

 

세무공무원이란?

공무원이 되면 구청이나 동사무소에서 도장 찍어주는 일만 할까요? 공무원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고, 그 중에서도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공무원 분야도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세무공무원인데요.다른 공무원 직렬에 비해 특히나 전문적인 업무를 담당할 수 있어서 자신만의 전문성을 기르는 동시에 안정적인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38사기동대라는 드라마를 보신 적이 있나요? 그 드라마 속 주인공 직업이 바로 세무공무원입니다. 이처럼 국세청이나 세무서에서 근무하면서 국가 재정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내국세의 부과 및 감면, 징수에 따른 업무와 국세심사청구에 대한시판 등에 관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하고요. 또한 각종 과세 자료를 확인하고 분실자료를 추적하고 조사하기도 합니다.

 

 

 

 


세무공무원은 전문직 전환이 용이하여 커리어 관리에 탁월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퇴직 후에도 일반 기업의 세무관련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공무원으로서 쌓은 역량은 퇴직 후, 일반 기업으로의 이직하기에 충분합니다. 그 만큼 전문적인 직무를 수행한다는 사실! 두 번째 이유는 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기에도 수월하다는 것이다. 국세에 관한 행정사무에 종사한 경력이 10년 이상이면, 세무사 1차 시험이 면제이며, 20년 이상일 경우에는 2차까지 일부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직렬은 정했는데, 시험 과목은 어떤 것을 선택 해야 할까?

세무직 합격 후, 세법이나 회계 지식이 필요하지 않을까? 세무직 공무원으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세법, 회계학은 필수'라고 합니다. 세무직 합격자 모두가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실제 합격 후 업무에 적응을 잘 못하는 자가 상당하다는 것이 그 이유. 세무직공무원은 업무 특성상 회계사나 세무사 등 세무전문가를 상대하게 됩니다. 세무직 선택과목에서 전공과목을 택한 수험생과, 그렇지 않고 행정학이나 사회 등 인문계열 과목을 택한 수험생은 분명 실제 업무를 수행할 때 차이가 있다고 하네요. 당장은 합격이 더 중요할 수도 있지만, 합격 직후부터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본을 갖추기 위해 세법과 회계학으로 세무공무원 준비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시회복지공무원이란?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노후에 대한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더불어사는사회를 위해 복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업무의 특성상 2급 이상의 사회복지사자격증을 반드시 소지하여야 하지만, 자격증을 소지하면 다른 직렬에 비해 상대적으로 합격이 유리하기 때문에 사회복지가 주 전공이 아닌 수험생들의 비율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복지 업무에서는 동료들, 또 수급 대상자와의 유대관계가 매우 중요한데, 이에 따라 투철한 봉사정신과 함께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특히 어려운 이웃들에게 반찬을 제공하거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각종 재가 복지서비스를 위해 동네 곳곳을 누비고 다녀야하는 경우도 많아 튼튼한 체력은 사회복지공무원의 필수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 복지 업무와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신청을 받고 관리하는 업무를 한다. 장애인 차량지원, 소년소녀가장지원, 급식아동지원 등 최근 복지사각지대가 조명됨에 따라 업무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지원센터,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사회복지이용시설및장애인재활시설, 아동양육시설, 노인요양시설 등의 사회 복지생활시설에 근무하며 보호가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보호, 상담, 후원 등의 업무를 합니다.

 

 

 

 


하지만, 사회복지공무원의 범위는 상상 이상으로 넓은데요. 종합병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임상치료팀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재활 및 사회복귀를 위한 생활훈련,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한 상담 및 지도업무를 담당하며 직업훈련 및 질환 예방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교정분야에서 범죄인 또는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재활 및 범죄 예방을 위한 면담과 지도를 하는 교정사회복지사, 학교에서 문제학생의 학교적응을 도와주는 학교사회복지사, 작업장이나 기업체에서 근로자의 복지문제 개선을 위해 일하는 산업사회복지사, 군대 안에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군사회복지사 등이 있습니다.

 

 

 

 

 

사회복지공무원이 되기위해서 꼭 필요한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학점은행제에서 14과목 수업이수만으로 취득이 가능한 무시험 자격증입니다. 그 중 13과목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이며, 1과목은 실습으로 진행됩니다. 그 중 실습 실습대학에서 OT후, 실습처에서 120시간 실습을 해야 합니다. 자격증은 본격적인 공무원 시험 전에 미리 취득하는 것이 물론 좋습니다만, 빠른 사회복지 공무원 합격을 위해 자격증 취득과 공무원 시험준비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온라인 학점은행제도를 통해 학위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부담이 되지 않으며, 실제로 병행을 통해 사회복지 공무원에 합격한 사례가 많다고 하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