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꿀팁★취업준비 4단계 꼭 읽어봐요!

대기업, 공기업을 취준생들 다가오는 겨울방학동안 취업준비 빡세게 하셔야 겠죠? 2023년 취뽀 취업성공을 위해서 지금 무엇을 해야할까 막막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취업성공 준비 4단계를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실천하셔서 꼭 취업성공하시고 행복한 2023년 되시기 바랍니다.

 

 

 

 

 

1단계. 목표 기업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라.
많은 대학생이 자격증, 대외활동, 인턴 등의 스펙을 빠르게 준비하며 취업 성공의 문으로 달려간다. 그러나 스펙은 완벽히 준비해두고, 정작 자신이 어떤 회사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는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취업 성공에서 목표 기업을 분석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체적인 기업분석을 통해 자기소개서에 자신의 스펙과 경험을 기업과 어떻게 엮어서 쓸지 구상해야 한다.

1. 기업 사이트에 소개된 인사말과 기업의 미션 소개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최종 목표를 파악하자.
2. 목표로 하는 기업명을 뉴스 검색하여 현재 무슨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조사해 보자.
3. 대기업뿐 아니라 규모가 큰 기업들은 전자공시시스템를 통해 기업의 재무구조 및 사업보고서를 참고해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자.
4. 공공기관의 경우 알리오를 통해 공공기관의 주요사업 및 경영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2단계. 필기시험은 겨울방학부터 시작해야 된다.
기업에 대한 분석이 끝났다면, 겨울방학부터 필기시험인 NCS와 기업별 인·적성검사를 준비해 조금 더 앞서나가 보자. 최근 취준생의 필기시험 준비 기간 추세를 보자면 짧게는 2개월부터 길게는 6개월까지 필기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므로 겨울방학부터 필기시험을 준비해야 상반기 공채 합격의 문을 통과하기 수월해질 것이다.

1. 독취사(독하게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공취모(공기업 취업 준비생 모임)에 올라오는 채용 속보를 꾸준히 확인해 필기시험 계획을 세우자.
2. 필기시험 계획을 세웠다면 삼성의 GSAT, 현대의 HMAT, SK 의 SKCT 등 각 기업별 인·적성검사의 출제 유형이 완벽 분석된 기본서를 통해서 미리 공부를 시작하자.
3. 공기업 사무직은 저마다 다양한 과목의 필기전형을 진행하기 때문에, 각 공기업 채용정보와 함께 올라오는 필기전형을 확인하여 공통된 과목을 치르는 공기업을 선택해 지원하자. 필기전형에 들어가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3단계. 단기간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은 필수로 챙기자
개인의 사정으로 인해 대외활동, 인턴 등 남들은 한 번씩 해본 스펙을 갖추지 못한 취준생도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취준생들은 겨울방학 동안 공기업 및 대기업 채용에 있어 가산점 혜택이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직무계열과 회사계열에 따라 필요한 자격증도 조사하여 자신이 원하는 기업 채용에 있어 실수 없이 준비해야 한다.

1. 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등 대부분 공기업에서 우대하거나 가산점 혜택을 주는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기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어능력시험 자격증을 주목해보자.
2. 공기업 기술직은 채용 시 가산점 혜택을 주는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자격증이 필수다.
3. 대기업인 삼성과 CJ의 일부 직무 채용은 토익스피킹(토스), 오픽 같은 영어회화 자격증이 필수기 때문에 영어회화 자격증을 반드시 취득해야하는 점을 명심하자.
4. 기업의 회계 직무 계열에 지원하고 싶다면, 필수 자격증인 전산세무회계, AT 자격시험,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자.

5. 우리은행, 신한은행과 같은 은행권 기업 취직을 목표로 한다면 채용 시 가산점을 주는 AFPK 자격증을 취득해보자.

 

 

 

 


4단계. 대화를 통해 설득하는 방법을 익혀라.
자소서, 필기시험, 자격증에 자신감이 붙었다면 서서히 면접을 준비할 시간이다. 최근 공기업과 대기업의 면접은 인성면접보다 지원자의 직무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역량면접으로 변화하고 있다. 역량면접의 목적은 면접자가 과거에 겪은 경험과 행동특성으로 미래에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를 예측하는 것이다.

1. 독취사/공취모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업별 면접 후기를 통해 미리 어떤 질문이 나올지 대비해보자.
2. 준비한 면접 질문을 어떠한 상황에서도 말할 수 있게 반복 또 반복! 역량면접의 질문들은 체계적이고 다양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꼬리를 무는 질문이나 특정 상황을 제시하는 질문 등을 통해서 면접자의 내면의 본모습이 나오도록 유도한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한 내용에 대해서 어떠한 상황에서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3. 면접질문의 의도가 무엇인지, 면접관이 어떤 답변을 원하는지를 확실하게 파악하자. 면접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역량과 가치관이 기업, 직무와 일치한다는 주장으로 면접관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평소 대화에서도 상대방을 설득하는 연습을 해보자.

 

 

공기업+대기업+금융권 전부 대비

>> 취업 전강좌 수강하고 300% 환급받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